국내주식

수소밸류체인 시리즈 - 효성첨단소재, 상아프론테크, 코오롱인더

골드핑거! 2021. 9. 7. 11:42
728x90

꾸준하게 수소 밸류체인에 대해서 업데이트해주는 이안나 연구원의 뼛속 시리즈

그동안 꾸준하게 뼛속 시리즈를 보다 보니 이안나 연구원은 수많은 밸류체인 중 진입장벽이 높아서 쉽게 따라오지 못할 기업에 점수를 많이 주고 있는 것 같다. 아직 수소차 생태계가 이제 겨우 1만 대 판매량을 올리는 시기인 만큼 현재 독점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쉽게 따라올 수 있는 분야에는 점수를 높게 주지 않는다.

수소 저장탱크를 보면 국내에서는 이번에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가 독점이고, 한화솔루션이 인수한 기업을 통해서 사업을 시작 중인데, 핵심은 탄소섬유의 기술력이 어렵지 고압 수소 저장탱크 자체의 기술 진입장벽은 높지 않다고.

해외에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자체 제작 중이라고 하면 현대차나 현대모비스가 직접 할 수도 있다는 뜻.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 연료탱크도 탄소섬유로 칭칭 감겨있다.

탄소섬유 외에 또 하나의 핵심이 MEA 멤브레인막인데, 이 부분은 탄화수소계와 불소계 2가지로 나뉜다.

탄화수소계는 코오롱인더, 불소계는 상아프론테크 이렇게 나뉘는데, 상아프론테크는 한병화 연구원의 대장주라서 그분의 리포트를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다.

결론은 탄화수소계가 불소계보다는 기술 장벽이 낮다. 하지만 현재 코오롱인더가 저평가 수준이라는 것

불소계 멤브레인막은 상아프론테크에서 개발했는데, 아직 테스트 초도 물량이라는 것

테스트 물량만으로 높은 밸류를 받고 있으니 고평가라는 평가다. 한병화 연구원은 고평가지만 그래도 핵심이라고 보고 있고...

결론은 수소차 밸류체인에서 기술해자가 가장 높은 기업 2개가 효성첨단소재와 상아프론테크.

이 중 효성첨단소재는 탄소섬유로 이미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상아프론테크는 아직 본격 매출 발생은 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 그래서 이안나 연구원은 효성첨단소재가 좀 더 가격 메리트가 있다고 보는데....

효성첨단소재만 보더라도 작년 3월 팬데믹 이후 15배 이상 상승했는데, 차트만 보면 들어갈 수가 없는데 21년 예상 PER은 10배 수준.

상아프론테크는 PER로 보면 100배 수준. 시가총액은 효첨의 40% 수준인데, 영업이익은 3천억 대 110억

코오롱인더도 올해 예상 영업이익이 2400억 대인데, 이렇게 보니 상아프론테크 비싸긴 하다.

지표로만 보면 3 기업 중 상아프론테크가 가장 딸리는데, 고어사만 독점한 시장을 장악해나가는 스토리가 폭발한다면 고 PER이 저 PER로 떨어지는 게 아닌가? 역시 투자는 어렵다.

* 매수/매도 추천 아닙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