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골드핑거! 2021. 8. 1.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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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크래프톤은 장외에서 40만 원 정도 거래될 때 배그 랭커인 조카와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조카 말로는 중국 유저들이 핵을 사용해서 게임을 엉망으로 만드는데, 회사에서 조치는 약해서 유저들이 떠나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유사 게임도 중국에서 나온다고 하고, 리니지와 같은 충성도가 있는 게임은 아니구나는 생각에 장외에서 매수할 생각을 접었는데...

회사 후배는 그 당시를 기회로 보고 큰 금액을 장외에서 매집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노이즈는 있지만, 꾸준하게 구글 다운로드 순위와 매출을 추적하면서 끌고 온 결실을 이번에 보는 것 같습니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인데, 게임 섹터에 대해서 잘 모르다 보니 확신이 없었던 탓이겠죠.

 

어찌 되었건 배틀그라운드라는 원게임을 가지고 이렇게 큰 회사로 키워왔다는 것만으로도 크래프톤은 대단한 회사인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게임주의 IPO 결과가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했던 점은 게임주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 기관경쟁률 의무보유확약 유통가능주식 공모가 주간사
24조
( 4.3098조)
243.15 :1 22.05 % 41.47 % 400,000 ~
498,000
미래에셋
NH투자
삼성증권
기준 500:1이상 20%이상 30%미만 498,000

* 청약일정 : 2021. 8. 2 ~ 8. 3

환불일 : 2021. 8.5(D+2)

상장일 : 2021. 8. 10

청약한도 : 미래에셋 39,000주(100%), NH투자증권 28,400주(100%), 삼성증권 16,000주(50%)

업종 : 게임주

비고 : 균등 50% 이상 + 비례 50%

1. 공모개요

공모 규모는 4.3조 예상 시총은 24조 규모입니다. 게임 대장주인 엔씨소프트의 시총이 18조인 걸 감안하면 단번에 게임 시총 1위로 등극하게 됩니다. 신주 65% , 구주 35%로 공모합니다. 대주주의 구주 매출이 좋아 보이진 않네요.

 

2. 수요예측결과

수요예측 결과는 의외입니다. 기관들의 리포트를 보면 평가가 나쁘지 않았는데 결과는 그렇게 좋지 못하네요.

 

 

3. 유통가능물량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은 41%로 약 9.8조 규모의 주식이 상장일 거래 가능합니다. 부담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4. 유사기업 비교

유사기업인 게임사들의 평균 PER이 40배 수준으로 올해 예상 당기순이익 기준으로는 PER 26배 수준입니다.

 

 

5. 매출추이

배틀그라운드라는 엄청난 게임의 후속 게임이 얼마나 성장할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조카의 말처럼 국내 인기는 조금씩 저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시아 지역을 제외하고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도 조금씩 인기는 줄어들고 있네요.

 

개인적으로 볼 때 크래프톤은 좋은 기업임에는 분명하나 이번 공모의 과실은 장외에서 투자한 분들이나 구주 매출을 하는 대주주가 대부분을 가져가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 투자자에게 돌아갈 과실이 얼마나 될지 파악이 잘 안되네요.

그리고, 그동안 게임주에 대한 공모주 투자가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지 못했던 점도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데 주저하게 됩니다. 저는 본 청약은 보수적으로 임할 생각인데, 단순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투자자분들은 증권사 리포트나 다른 의견들도 많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약하신 분들은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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